비염
비염
코가 특정 물질에 과민하게 반응해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꽃가루, 곰팡이 포자, 집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등이 대표적인 원인 물질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연속적인 재채기 발작, 계속 흘러내리는 맑은 콧물, 코가 막히는 비폐색 등 3가지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한방에서는 비염에 대해 환자의 증상 정도와 체질과 변증에 따라 적합한 처방을 선택하여 증상치료를 먼저 한 뒤 정기를 보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비염은 면역력저하로 인한 비염증상을 알레르기성 비염 비후성 비염 등으로 구분 진단하여 면역력을 증강하면서 체질개선을 최종 목표로 보강처방을 진행합니다.
코는 기관(氣管), 기관지(氣管支), 폐장(肺腸)으로 통하는 호흡기의 관문 같은 존재입니다. 이러한 호흡기계와 오장육부에서 위기(衛氣)를 생성하여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김용 한의원은 호흡기와 위기를 보강, 강화하여 면역력을 증강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성 비염
알레르기 성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물질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을 나타내는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소아 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때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두면 코가 항상 막혀있게 되고, 만성축농증이나 비강 물혹, 중이염 등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대표적으로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환경적 요인, 집 먼지 진드기, 먼지, 꽃가루, 동물의 털, 곰팡이, 차가운 기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일종의 면역계의 과민반응으로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성 비염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옷이나 침구를 자주 세탁해 먼지나 진드기를 제거하는 등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적정 습도를 유지해 세균과 곰팡이가 살지 못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 꾸준한 운동을 통한 체력 증진도 중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은 폐기능이 약한 태음인이나, 몸이 차고 소화기가 약한 소음인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외부의 한사(寒邪)가 코와 폐를 침범하여 오장육부의 균형이 깨지고, 면역력이라 할 수 있는 정기(正氣)를 약하게 하여 콧물, 재채기 코 막힘 등이 생기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 있는 처방은 다양하기 때문에 진단을 받고 꾸준히 치료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비염 체질개선 치료
- 건조하고 냉한 체질
- 소화기능을 개선해 영양흡수기능을 높여줍니다. 신체 내 혈액공급을 촉진해 건조감이 없도록 하는 한편, 상체와 하체, 몸의 겉과 속의 온도조절이 잘 안 되는 것을 개선합니다.
- 건조하고 열한 체질
- 열이 지나치게 올라오는 증상을 개선하고 열로 인해 생긴 독소를 치료하는 해독 치료와 더불어 체액을 많이 증가시키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 습하고 냉한 체질
- 심폐기능과 대사기능을 개선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순환이 좋아지고 대사기능이 높아져 노폐물이 빠져나가도록 돕습니다.
- 습하고 열한 체질
- 해독기능을 높여 독소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고 열을 조절하는 기능을 개선해 지나치게 많은 열을 다스립니다.
치료과정
- 1. 비 내시경 검사
- 콧속을 직접 관찰하여 점막, 콧물, 염증 등의 문제 상황을 확인합니다.
- 2. 배농치료
- 코에 한약을 넣어 농을 빼주는 치료, 코가 많이 차 있고 풀어도 잘 해결되지 않을 경우 비염으로 인하여 찐득하게 코 가래 등이 잘 차는 경우에 치료효과가 좋습니다.
- 3. 향기치료
- 비염이 있으면 코 점막이 붓게 됩니다. 이러한 코 점막의 붓기를 감소하여 염증을 제거해 주는 시술
- 4. 매운 점막치료
- 한약을 증류하여 코 점막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코 점막의 염증을 없애주고 코 속을 강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 5. 한약처방
- 비염은 알레르기성 비염, 급성 비염, 비 대성 비염, 임신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만성 비염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사람마다 체질도 여러 가지입니다. 이러한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한열의 부조화를 치료하며 코 내에 염증을 제거하여 코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